뷰티뉴스

동안 만드는 셀프 경락 혈자리 7곳
최고관리자 2021-05-13

꾹~ 눌러주니 주름살이 싹~
눈의 피로·떨림 풀어주고 주름 개선…팔자 주름·부종·코 질환에도 큰 도움
수분 섭취·운동 병행 땐 시너지 기대 

 

2021042616532303998_l.jpg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신체의 노화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섭리다. 하지만 이런 세월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더 나이가 들어 보이지 않을 수 있다면.." 하는 동안(童顔)의 바램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로망일 것이다. 특히 외적으로 들어나 보이는 신체부위 중 피부의 나이는 25세가 지나면서 급격히 노화가 진행되며 중년 이후에는 한해가 다르게 노화의 속도가 빨라져 세월의 무게를 가장 빠르게 느끼게 한다.


피부의 노화가 시작되면 피부의 지방층이 감소하고 얼굴의 근육이 처지면서 탄력이 없어지고 피부가 늘어지게 되며 반복되는 얼굴 표정에 의해 세월의 흔적인 표정 주름이 만들어지며 서서히 노안(老顔)으로 진행하게 된다.


가꾸지 않는 아름다움은 없다고 한다. 금전적인 여유와 시간이 있다면 고가의 피부미용 기기와 피부미용 전문숍을 방문하여 꾸준한 관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누구에게나 쉽지만은 않은 게 현실일 것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누구나 집에서 10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작은 노력만으로 피부의 노화를 늦추고 개선할 수 있는 비교적 손쉬운 동안을 위한 홈케어 셀프 경락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피부의 노화 현상을 예전의 젊은 피부로 되돌릴 수는 없겠지만, 건강하고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약간의 노력과 정성, 그리고 부지런함만 있다면 이번에 알려드리는 홈케어 셀프 경락을 통해 어느 정도는 노화를 지연시켜 동안을 유지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동안(童顔) 피부를 위한 셀프 경락을 위해서는 먼저 어떤 방법으로 어디를 자극 해주는가가 중요하다. 우리 얼굴에서 나이의 무게가 가장 돋보이는 부위는 눈과 입 그리고 코 주위의 주름과 처짐일 것이다. 거기에 더해 이마의 주름도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한방에서 경락은 인간의 생명활동을 이루게 해주는 기혈이 흐르는 통로로써 마치 혈액이 흐르는 혈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경락을 타고 흐르는 기혈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결국엔 노화도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경락을 타고 흐르는 기혈순환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자리를 경혈이라고 한다. 경혈은 경락이 흐르는 자리에 분포하며 우리의 얼굴에는 특히 피부미용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중요한 경혈들이 분포되어 있다. 얼굴에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경혈들 중에서 동안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혈들을 어렵지 않게 10분 정도만 투자하여 손으로 마사지 해줌으로서 동안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셀프동안마사지
셀프동안마사지

 

◆ 셀프 경락마사지 부위 및 효능

얼굴 부위의 혈자리들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동안 셀프 경락에 가장 대표적이고 효과가 좋다는 혈자리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 눈 부위

∙정명혈

위치- 눈 안쪽 눈구석에서 위 안쪽으로 약간 올라가서 만져지는 오목한 곳

효능-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이 좋아짐. 얼굴의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눈가 주름을 개

선에 도움을 준다.

∙동자료

위치-머리, 바깥쪽 눈구석에서 바깥쪽으로 약1cm 오목한 곳

효능- 눈의 피로 및 충혈된 눈 회복, 얼굴 부종과 눈꼬리 주름개선과 얼굴을 작아지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 눈썹 부위

∙찬죽혈

위치- 눈썹 안쪽 끝 오목한 곳

효능- 눈의 피로회복과 눈 밑 주름과 부종에 도움을 준다

∙사죽공혈

위치- 눈썹 외측 끝의 오목한 곳

효능- 눈의 피로 및 떨림현상 완화 및 눈 주름개선에 도움을 준다

▶ 코 부위

∙영향혈

위치- 콧방울 바깥쪽 모서리의 움푹 파인 곳

효능- 비염, 축농증 등 코질환 개선 및 팔자주름과 얼굴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입 주위

∙지창혈

위치- 입꼬리에서 바깥쪽으로 약1cm 지점

효능- 입주위염증 및 구안와사 완화, 얼굴부종 및 팔자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

▶ 귀 부위

∙태양혈

위치- 관자놀이. 눈과 귀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위

효능- 눈의 피로 및 눈떨림 현상, 두통에 효과적이며 눈가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아로마 오일
  아로마 오일

◆ 셀프 동안 경락마사지 방법

▶세안 및 오일 도포하기

홈케어 셀프 경락마사지를 시작하기 전 먼저 세안을 하고, 세안 후 호호바오일을 목과 얼굴 부위에 도포해 준다. (이때 오일은 호호바오일을 추천하며, 호호바오일이 없을 경우 평소 사용하는 오일이나 유분감이 있는 크림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목 림프절 자극하기

동안 셀프 경락의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얼굴 부위의 혈자리들을 마사지하기에 앞서 목의 외측에 있는 림프절들을 풀어주는 게 보다 효과적이다. 림프절을 자극하는 방법은

1)귀와 쇄골 사이에 있는 목빗근 이라는 근육이 위치한 부위(귀아래에서 쇄골까지)를 가볍게 위에서 아래쪽으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4손가락을 사용하여 3분정도 쓸어 내려준다

2)목빗근을 가볍게 엄지와 식지를 사용하여 위(귀)에서 아래(쇄골)로 집어준다.

 

3. 뚜렷한 눈매 만들기

1)정명혈을 마사지할때에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엄지와 식지를 이용하여 마치 코를 잡는 것처럼 30초 가볍게 압을 줘서 눌러준 후 5초 정도 멈춘 후 다시 30초 정도 같은 방법으로 눌러준다.

2)양손의 중지(세번째 손가락)를 사용하여 동자료혈 자리를 눌러준 상태에서 원을 그리 듯이 1분 정도 돌려준다.

3)양손의 중지를 사용하여 찬죽혈 부위를 30초 정도 지긋이 압을 가해 눌러준다.

4)양손의 중지 부위를 사용하여 사죽공혈 부위를 30초씩 두번 정도 지긋이 압을 가해 눌러준다.

4. 오똑한 콧날 만들기

양손의 중지를 사용하여 영향혈 자리를 지긋이 눌러준 상태에서 원을 그리듯 1분 정도 돌려준다.

양손의 식지를 코 옆에 대고 눈 위까지 지긋이 누르면서 쓸어 올린다.

5. 스마일 입꼬리 만들기

양손의 중지를 사용하여 지창혈 자리를 지긋이 눌러준 상태에서 원을 그리듯 1분 정도 돌려준 후 멈춘 상태에서 30초 정도 가볍게 눌러준다.

6. 마무리하기

양손바닥을 열이 나게 잘 비빈 후 이마-볼-턱 순으로 쓰다듬어 준다

◆ 셀프 경락마사지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셀프 경락마사지 전 얼굴을 깨끗이 세안한다.

2. 손을 따뜻하게 해준다.(손을 30초 정도 비벼준다)

3. 얼굴에 오일이나 크림 등을 발라준다.(윤활성 확보)

4. 셀프 경락마사지시 절대 강한 압을 주지 않는다. 피부가 아픔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편안함이 느껴지는 압으로 부드럽고 천천히 한다.(너무 강한 압이 가해질 시 피부 손상은 물론 근육이나 혈관이 손상되어 멍이 들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5. 셀프 경락마사지 후 물(미온수)을 충분히 마셔준다.(수분섭취는 피부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상 알려드린 동안 피부를 위한 셀프 경락마사지의 효과를 좀 더 누리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걷기 운동과 식단 조절은 물론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하루 2리터 정도 물을 마셔주는게 중요하다. 결국 아름다움이란 건강함에서 시작되어 건강함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건강하지 못한 아름다움은 결국 허상일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수정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 교수


[출처] 매일신문 신수정의 뷰티라이프 2021년 4월 26일자

0건의 글이 있습니다.